무료 투자 상식 무료


무료 투자 상식
스탁포인트 [주식 이야기] 주주 현황 알아보기 조회:4,624

[주식이야기] 주주 현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스탁포인트 입니다. 

오늘은 회사의 주주 현황과 변동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본 사이트 “다트(DART)

 


 

설마 이걸 생각하시는 분은 없겠죠? 

 

바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사이트 (dart.fss.or.kr)를 우리는 DART라고 부릅니다.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기업 하나를 예시로 들어볼까요?

최근 수소 테마로 주목받은 평화홀딩스를 살펴보겠습니다.


 

DART에서 회사명에 [평화홀딩스]를 검색하게 되면

 


평화홀딩스에서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공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반기 보고서 또는 분기 보고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주주에 관한 사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주주에 관한 사항을 누르시면 화면에서 회사의 주식을 누가, 얼마나 소유하고 있고 그 비율이 얼마인지, 그 사람과 회사의 관계까지 세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방법 보다 더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HTS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화면은 유진투자증권의 화면이지만, 모든 증권사의 HTS에 이런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증권사도 전자공시를 바탕으로 이 정보를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안 되어 있을 경우 정확성은 떨어집니다.

급하게 이 정보를 활용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전자공시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주주 현황의 변동은 마찬가지로 공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주 현황의 변동을 확인하고자 하신다면 [반기 보고서]나 [분기 보고서]보다는 [최대주주 등 소유 주식 변동 보고서], [주식 등의 대량 보유 상황 보고서], [임원·주요 주주 특정 증권 등 소유상황 보고서]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주주 현황을 확인해야 할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 회사를 믿고 투자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대주주가 5%의 지분 밖에 가지고 있지 않고, 과거에 주가 조작을 일삼았던 사람이라면 우리는 투자해야 할까요? 

또, 지분을 5%를 가진 사람과 지분을 50%를 가진 사람 중 누가 더 회사 혹은 주주를 위해 열심히 일할까요? 답은 이미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 관점을 바꿔서 생각해볼까요? 여러분은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시세차익을 얻고자 주식투자를 할 것입니다.

 

주가가 움직이는 원리에 대해서 고민해본 적 있으신가요? 

사실 모든 재화가 그렇듯 주가도 수요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주가에서 수요는 사람들이 사고자 하는 주식 수일 것이고, 공급은 회사에서 발행하는 주식 수일 것입니다. 물건도 공급이 제한적이고 수요가 높다면 물건의 가격은 올라갑니다. 주가도 마찬가지로 보통 발행된 주식 수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수요가 늘어난다면 주가는 상승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주주의 지분율을 볼까요? 

대주주가 회사의 주식을 50% 가지고 있어서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비율이 50% 밖에 안 되는 회사와 대주주가 회사의 주식을 5%만 가지고 있어서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비율이 95%인 회사 중에서 어떤 회사의 주가가 올라갈까요? 답은 너무 뻔하죠?

 

여기서 잠깐! 대주주 지분이 많으면 주가가 무조건 올라간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은 없으시죠?! 무조건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상승 확률이 높아진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앞으로는 투자하려고 마음먹은 회사의 지분율을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서 확률 높은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스탁포인트가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