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의 시황 엿보기

[유의사항!]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이용에 따른 최종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주식메딕 [주식시장 분석] 비정상적인 국내 시장 상황에 대비하는 자세
작성일 : 2020-09-10 조회 : 315
첨부파일

현재 국내증시는 매우 비정상적인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제가 최근에 자본시장의 상징인 이태원과 압구정, 신사 등 유동인구와 상가가 즐비한 이런곳에 걸으면서 실물경기의 상태에 쇼크를 먹었습니다. 특히, 압구정 로데오와 신사 주변에 공실률이 역사상 최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유령도시화 싸늘한 기운을 느낄수있었고, 이태원도 만만이 않게 가게들이 문을 닫고 있죠. 대표적인 예로 홍석천 가게가 다 망해서 문을 닫았다고 뉴스에 최근에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지수는 공매도 금지의 영향인지 최근 10년간 거의 최고점에 근접해있고, 왠만한 최근 10년간의 좋았던 시절보다 주가지수가 더 높습니다. 코스닥도 마찬가지구요. 시총방식인 우리나라 지수의 계산 방법을 감안하고, 코로나 테마주 등이 큰 상승을 보이면서 지수에 영향을 미쳤다는 등의 변수를 감안하더라도 이렇게까지 주식을 살만큼 과연 시장이 추가적인 상승여력이 있는지 매우 의문이 들지 않을수없습니다. 저도 모 대기업 출신이지만, 제 주변에 각 대기업들을 다니는 지인들이나 친구들의 이야기를 수렴해봐도 결코 좋은 경기 상황이 아님에도 이렇게 주가 시장이 높게 형성된다? 이건 마치 폭발하기 전에 부풀어 오르는 풍선과 같은 형태가 아닌가 하는 생각듭니다. 이런 글을 남기는건 주식을 오래하고 싶고 특히 저와 함께 하는 멘티들을 위해서 자산에 대한 점검과 포트폴리오의 재구성을 할때가 온것이 아닌가 하는 염려의 마음으로 남기는 겁니다. 종목을 정리하거나 재편성은 지금같은 상승세와 수익권에 있는 종목들이 형성이 되어있을때 가능한것이지, 하락장에서 손실 보면서 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지금은 추가 상승에 대한 욕심으로 주식장에 진입하기 보다는 정말 어려운 상황에서 종목을 보유할수있는가 아니면 짧게 대응해도 괜찮을 종목인가 하는 등 만약을 대비한 경우의 수를 생각해야합니다. 물론 이 모든 부분은 제 스타일이고, 보수적인 관점의 투자를 좋아하는 제 사견을 드리는것이고, 정답도 아닙니다. 하지만 참고해서 본인의 판단에 반영이 된다면 결코 손해보는 사항은 아닐겁니다. 워렌버핏이 말했나요? 잃지 않는게 중요하다고, 잃지 않으면 언제든지 수익을 낼수있는 기회는 오는것이라는 이야기 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암튼 다들 화이팅 하겠습니다.  

※ 관심멘토로 등록하시면 주식메딕멘토의 시황을 알림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썸네일 이미지
주식메딕
  1. 0
    성공랭킹
  2. 0
    연속성공
  3. 0
  4. 검증
    실거래계좌
  5. 보유
    금융자격증
  6. 셀럽
    인기전문가
  7. 경력
    주요금융사
  8. 승격
    챌린지리그
실패확률 0에 도전하는 전설의 투자
관심멘토 등록
  • 네네네네2020.09.10 17:38
    시황 감사합니다
    • 답글
  • 1